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치료기간동안 매번 진료비 및 치료비를 부담해야 하는 불편을 덜어 드리고자 일주일 단위의 선납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치료기간 중에 발생 가능한 치료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모의치료 계획비(준비 작업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부위를 결정할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치료과정 중 부작용을 줄이기 위하여 두 차례 이상의 모의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고정기구 및 정상 부위를 보호하는 차폐물을 제작할 경우에는 약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비
실제 방사선 치료에 대한 치료비로 일주일간(월요일 ~ 금요일)의 치료비를 말합니다.
진찰료
방사선치료 중 담당 의료진과의 면담 시 치료비와는 별도로 진찰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근접조사 치료비
질병의 특성상 근접조사치료를 적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모의치료계획비 및 치료비를 별도 수납해야 합니다.
치료확인 촬영비
실제 치료를 시행하는 도중 치료부위에 치료계획시와 같이 정확하게 치료가 되고 있는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 치료기기, 치료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치료 계획이 바뀌었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더욱 정밀한 치료를 하기 위함입니다.
암으로 인해 장기간 치료를 받다 보면 환자의 주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나 민간요법 등을 이야기하며 병원의 치료방법에 대해 비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이라는 질병 자체가 장기적인 것으로 많은 고통을 수반하고 치료가 어려우며 정신적인 충격도 그에 못지않아서 암환자의 가족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주변의 말들에 현혹되기 쉬운데,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의료진과의 신뢰만큼 중요한 것은 없음을 생각 하시고 환자, 가족, 의료진이 서로 협력하여 암의 치료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